만안종합사회복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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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인정보 취급방침 /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관리 방침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①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시설 프로그램 이용자 및 보호자에 대한 개인정보 처리업무
2. 사례관리 및 서비스연계에 대한 대상자 개인정보 처리업무
3.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련 개인영상정보 처리업무
4. 자원봉사자, 후원자 및 기타 시설운영에 필요한 개인정보 처리업무 등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수탁)
①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은 안양시의 사전 승낙을 얻은 경우를 제외하고 안양시와의 계약상의 권리와 의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3자에게 양도하거나 재위탁할 수 없습니다.
② 수탁자가 재위탁받은 수탁회사를 선임한 경우 수탁자는 당해 재위탁계약서와 함께 그 사실을 즉시 안양시에 통보하고 있습니다.
③ 수탁업무의 내용이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위탁 계약서를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시설 프로그램 이용자 및 보호자에 대한 개인정보 처리업무
․필수항목 : 성명, 성별, 생년월일, 거주동, 전화번호
․선택항목 : 감면대상자 기초수급 및 차상위 증명 사항,
관내 주차장 이용시 주차증 발급을 위한 차량번호
2. 사례관리 및 서비스연계에 대한 대상자 개인정보 처리업무
․필수항목 : 대상자 인적사항 (성별, 연령, 주소, 연락처, 가족수, 세대주와의 관계, 가족구성원 성명, 연령, 직업), 타지원 여부, 재산현황(건축물/주택, 토지, 선박, 자동차, 임차보증금, 금융재산, 동산, 부채), 대상자 History(개인력, 가족력, 사회적관계), 경제상황(월 수입, 지출, 부채), 주거상황(소유, 유형, 형태, 주거상태), 지원요청내용(대상자 욕구)
․선택항목 : 건강보험료 납입증명서, 수급자증명서, 차상위증명서, 기타 위기상황 증빙자료
3.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련 개인영상정보 처리업무
4. 자원봉사자, 후원자 및 기타 시설운영에 필요한 개인정보 처리업무
․필수항목 : (자원봉사)성명, 성별, VMS아이디,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직업, 주소,
자원봉사 경험, 봉사활동가능 시간(요일), 희망분야
(후원자) 성명(사업장명), 주민등록번호(사업자등록번호), 모금(자)기관여부, 기부금단체여부, CMS은행명(계좌번호/예금주)
․선택항목 : (후원자) 전화번호, 주소, 핸드폰번호, 팩스번호, 전자메일주소, 성별, 종교, 직업, 단체대표자명, 핸드폰 통신사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은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선정하고,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①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황지영
직책 :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 부장
직급 : 부장
연락처 : 전화070-8978-7702, 이메일mananwelfare@hanmail.net, 전송070-8978-7700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운영지원팀
담당자 : 운영지원팀장 이재송(개인정보보호담당자)
운영지원팀 장성만(영상정보보호담당자)
연락처 : 1688-9701, 이메일mananwelfare@hanmail.net, 전송070-8978-7700

② 정보주체께서는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채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0조(개인정보 열람청구)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운영지원팀
담당자 : 이재송(개인정보) / 장성만(영상정보)
연락처 : 전화070-8978-7703, 이메일mananwelfare@hanmail.net, 전송070-8978-7700

② 정보주체께서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행정안전부의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 개인정보 민원 → 개인정보 열람등 요구 (공공아이핀을 통한 실명인증 필요)

제11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 (www.netan.go.kr)

제12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①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 의 시설안전․화재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청사 로비․민원실 등 주요시설물을 촬영범위로 32대 설치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부장, 운영지원팀, 시설기사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시부터 30일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방재실 영상정보처리기기에 보관․처리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 (1층 방재실)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7. 1. 1부터 적용됩니다.
②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만안복지관홈페이지(www.mananwelfare.com) > 복지관소식 > 공지사항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본 안양시만안종합사회복지관 (이하 본 기관이라 함)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 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 기관은「개인정보 보호법」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 합니다.
-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 고객의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설치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30대 건물로비 및 내외부, 주차장 및 입구


3.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이름 직위 소속 연락처
관리책임자 황지영 부장 관리부 070-8978-7702
접근권한자 이재송 팀장 운영지원팀 070-8978-7703
장성만 사무원 운영지원팀 070-8978-7722


4.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1층 방재실


-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5.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에 관한 사항 (해당하는 경우만)
본 기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을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 담당자 연락처
해당사항 없음


6.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 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 기관을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 확인 장소 : 운영지원팀 / 1층 방재실

7.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8.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9.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은 2016년 11월 1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ㆍ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